직업상담사의 주업무 및 전망
직업상담사란?
국가에서는 1999년부터 직업상담사를 도입하여 직업지도 및 상담,고용정보 등 직업안정 관련 업무를
전문적으로 수행하도록 하였는데, 이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자격시험이 직업상담사이다.
직업상담사란 직업안정기관이나 교육훈련기관, 인력관련기관, 기업의 상담실, 초 · 중 · 고등학교 및 대학교 등에서 구인, 구직 등에 필요한 직업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미취업자 및 구직자에게 구직, 전직 정보를 제공하고 이들의
직업 선택이나 구직 활동에 있어 전문적이 컨설팅이나 취업알선상담을 하는 직업상담 전문가이다.
또한,직업지도업무를 기획하고, 개인에게 직업선택, 직업전환, 직업적응,실업대처, 은퇴등의 과정에서
정보를 제공하거나 문제를 예방하고 지원 · 상담활동을 수행하는 전문인이다.
직업상담사의 주 업무
①직업 상담과 직업지도업무의 기획 평가
②구인 · 구직 · 취업상담, 진학상담,
경력개발상담, 직업적응상담,직업전환상담
③적성검사, 흥미검사의 실시 및 해석
④노동시장, 직업세계 등과 관련된
직업정보의 수집, 분석, 가공,제공
직업상담사의 전망
<고용안정지원에 관한 법률> 등에 직업안정기관에서는 의무적의로 직업상담사를 배치토록
규정하고 있으며, 노동부 지방관서, 고용지원센터, 인력은행 등 국립직업안정기관, 시·군·구에서
운영하는 취업 안정 센터의 공공직업안정기관,281개소, 비 영리단체나 기관에서 운영하는
무료직업안정기관 85개소, 개인이 운영하는 유료직업안정기관 1천6백25개소
특히, 각 급 학교의 취업 지도 실에 직업상담사가 필요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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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점이수에 필요한 필수과목이나, 준비방법, 주요업무, 복지혜택, 향후전망 등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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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교육지원센터 (☎ 1566-6788) ▷ http://www.edudanawa.com/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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